2024/10/04 4

인미언경 (人微言輕)

인미언경(人微言輕) [독음] (人: 사람 인. 微: 작을 미. 言: 말씀 언. 輕: 가벼울 경)[출전]《사기 권64 사마양저열전(司馬穰苴列傳)》 [의미] 지위(地位)가 낮으면 그의 의견(意見)도 경시(輕視) 된다는 뜻.[내용] 춘추 시대, 양저(穰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비록 비천한 출신이었지만, 문무(文武)를 겸비한 인재였다. 어느 해, 연(燕)나라와 진(晉)나라가 제(齊)나라를 공격하자 제나라는 몹시 어려운 처하게 되었으며, 제나라 경공(景公)은 이 일로 근심하고 있었다. 이때 제(齊)나라의 재상인 안영(晏嬰)이 양저를 경공에게 천거하였다. “양저는 전(田)씨 첩의 혈통이지만, 문장으로는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무술로는 능히 적을 제압할만한 인물입니다. 부디 양저를 기용하여 시험해 보시기 ..

고사성어 2024.10.04

개물성무 (開物成務)

개물성무(開物成務) [독음] (開: 열 개. 物: 만물 물. 成: 이룰 성. 務: 일 무)[출전]《주역(周易) 계사(繫辭)상》[의미] 만물(萬物)의 이치(理致)를 깨닫고, 이치에 따라 일을 처리하면 성공(成功)하게 된다는 을 뜻.[내용] 계사 상편의 한 대목이다.공자가 말하였다.“주역이란 무엇을 하는 것인가? 무릇 주역은 만물의 뜻을 개통하고 천하의 모든 일을 성취한다(夫易開物成務). 그 道는 천하를 덮는다. 주역이란 그저 이러할 뿐이다. 그러므로 성인(聖人)은 주역에 의하여 천하만민의 뜻에 통달할 수 있고, 천하의 모든 일을 정할 수 있고 천하의 모든 의심을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子曰 夫易 何爲者也. 夫易 開物成務 冒天下之道 如斯而已者也. 是故 聖人以通天下之志 以定天下之業 以斷天下之疑. 「開物」이..

고사성어 2024.10.04

탐낭취물 (探囊取物)

탐낭취물(探囊取物) [독음] (探: 찾을 탐. 囊: 주머니 낭. 取: 취할 취. 物: 만물 물)[동어] 낭중취물(囊中取物)[출전]《신오대사 남당세가(南唐世家)》.《삼국지(三國志)》[의미] 주머니 속에 들어 있는 물건을 꺼내 가지는 것처럼 일이 지극(至極)히 용이(容易)함을 비유한 말. [내용] 오대(五代) 시대, 옹주(雍州)의 북해(北海; 지금의 산동성 회방)에 한희재(韓熙載)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이곡(李穀)이라는 사람과 절친한 사이였다. 후당(後唐) 명종(明宗) 때, 한희재가 강남의 오(吳)나라로 떠나게 되자, 이곡은 그를 위해 술자리를 마련하고 송별을 아쉬워하였다. 술을 마시면서, 두 사람은 서로 웃으며 이야기를 하였다. 한희재가 말했다."만약 강남에서 나를 재상으로 써준다면, 나는 거침없이 쳐..

고사성어 2024.10.04

낙천지명 (樂天知命)

낙천지명(樂天知命) [독음] (樂: 즐길 락. 天: 하늘 천. 知: 알 지. 命: 목숨 명)[반대] 논어 제14 헌문(憲問)편에 나오는 원천우인(怨天虞人; 하늘을 원망(怨望)하면 세상 사람들도 미워진다.)[출전]《주역(周易) 계사(繫辭)상》[의미] 하늘의 뜻에 순응(順應)하여 자기의 처지(處地)에 만족(滿足) 한다는 뜻. [내용] 주역 계사 상편의 한 대목이다." .... 주역의 법칙은 하늘과 땅과 더불어 서로 같다. 그러므로 어긋남이 없다. 지혜(知)는 만물에 고루 미치고 법칙(道)은 천하를 구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잘못이 없다. 임기응변하여 널리 융통성이 있으되 방자함에 흐르지 않고, 하늘의 도를 즐겨하여, 스스로 명(命)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근심하지 않는다(樂天知命, 故不憂). 흙에 안정하고 ..

고사성어 2024.10.04